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 알림마당 > 센터소식 > 전체

[은평]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요양보호사 신입직원 역량강화 교육 3차

돌봄희망터 2019-10-16 18:14:00 조회수 309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요양보호사 신입직원 역량강화 교육]



종합지원센터는 올해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소속기관 요양보호사 신입직원 교육을 위탁받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 7월(1차), 9월(2차)에 이어 10월14일(월)~18일(금) 5일동안 3차 신입직원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교육에는 사회서비스원 성동종합재가센터, 노원종합재가센터에서 근무하실 20명의 요양보호사분들이 참석하셨습니다. 


사회서비스원이 돌봄서비스의 공공성 확대를 통한 서울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만큼 

종합지원센터에서는 사회서비스원 신입직원교육을 돌봄 현장 맞춤형교육으로, 서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열린 교육으로 기획하여 좋은돌봄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 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처음 알게 된 동료들과의 열린 관계훈련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 공동체의식을 향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요양보호 직무에 필요한 감염/배설/섭취/개인위생/응급상황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2인1조로 실습을 통해 어르신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의 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됨으로써 보다 인권존중 돌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노년인권, 서로의 인권이 존중되는 좋은돌봄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에 대해 서로 토론하고, 돌봄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며 생각을 정리하고, 인식전환하는 교육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 분들께서는 “돌봄의 공공성을 실현하는 사람으로서 책임감,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다”,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도 새롭게 다시 정리하고, 점검할 수 있었다”, “이런 좋은 교육이 보다 많은 요양보호사에게도 제공되었으면 좋겠다” 라는 의견을 나눠주셨습니다. 




종합지원센터는 앞으로 보다 많은 요양보호사 분들이 현장맞춤형 교육에 참여하여 좋은돌봄이 실현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