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 알림마당 > 센터소식 > 전체


사회서비스원 6차 신입직원 직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마포쉼터 2019-12-17 15:16:56 조회수 449

사회서비스원 6차 신입직원 직무교육


  사회서비스원 요양보호사 신입직원 6차 교육이 20191210일부터 13일까지 마포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6차 교육은 신규요양보호사 50%, 경력요양보호사 50%로 강서, 노원, 성동, 은평재가센터에서 근무할 요양보호사 총 2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최경숙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장의 센터 소개 및 유희숙 서울요양보호사협회장의 협회 소개를 통하여 요양보호사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조직과 연대의 중요함을 알렸습니다.

  첫 날, 마음열기 교육은 요양보호사로 일하게 된 동기를 동료들과 함께 나누고 좋은돌봄 철학 교육을 통해 돌봄노동 가치평가와 공공성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둘째 날은 현장에서 필요한 감염/배설/섭취, 개인위생/환경요양보호 응급상황대처에 관한 내용으로 실습 위주의 체험형 교육이었습니다.

셋째 날은 돌봄노동과 노동인권교육, 근골격계질환 예방교육으로 진행되었는데 특히 체위변경과 이동요양보호는 요양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팁을 알려주어 집중도가 높았습니다.

넷째 날 노년기 특성과 노인성질환, 치매어르신에 대한 이해 교육을 통해 참여 요양보호사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돌보는 사람의 건강, 휴식, 감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여 요양보호사들은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좋은 길잡이로 교육 과정을 만들어주어서 좋았다', '특히 돌보는 사람의 건강을 돌봐야 좋은 돌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 '교육을 받을수록 요양보호사 일이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본인에게 돌봄에 대한 질문을 가질 수 있어서 즐겁다', '신규 요양보호사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선배 요양보호사의 경험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등 다양한 소감을 주셨습니다.

 

새로운 출발을 하는 사회서비스원 요양보호사님들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