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교육] 좋은돌봄철학 교육

돌봄희망터 2021-07-12 10:41:30 조회수 839

좋은돌봄을 위한 첫걸음

좋은돌봄철학교육 진행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에서는 2021622(), 629()에 돌봄노동자의 좋은돌봄실천을 위한 좋은돌봄철학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강의는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의 공동대표 이신 전희경 강사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강의 내용은

1) 사회읽기 : 왜 좋은 돌봄은 드물까?

- 한국사회의 돌봄의 구조와 현실

- 가족의 변화와 돌봄의 공공성이 갖는 의미

2) 관계읽기 : 좋은 돌봄을 위한 철학적 전환

- 돌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지형도 이해

- 돌봄에 대한 철학적 전환

- 돌봄관계가 갖는 어려움, 딜레마, 가능성

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강의 진행 전 미리 사전 질문으로

1) “내가 해본 돌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보람 있었던 기억 또는 힘들었거나 곱씹게 되는 기억)”

2) 내가 나중에 요양보호사의 돌봄을 받게 된다면? (걱정되는 것, 바라는 것)

을 받아 강의 시간에 함께 나눠봄으로써 더 풍성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드라마 나빌레라’, ‘디어마이프렌즈등 드라마 영상을 활용하여 강의 집중도와 흥미를 높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신 분들께서는,

알기 쉬운 내용으로 좋은돌봄을 알려주셔서, 실제 내 돌봄현장에서 적용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돌봄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용자와 보호자들도 이 교육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돌보는 사람은 가족이 우선 책임이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번 교육에서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돌보는 사람과 돌봄 받는 사람이 행복한 돌봄현장을 만들기 위해 좋은 돌봄을 주제로 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