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교육] 8월 돌봄기술 일상지원 교육

돌봄희망터 2021-08-25 17:35:34 조회수 767

8월 돌봄기술 일상지원 교육

(구강관리, 인지활동, 정리수납, 식생활관리)

 

무더웠던 8,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에서는 여러 가지 돌봄기술 일상지원온라인 교육이 있었습니다. 어떤 교육이 있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구강관리 교육



 

현석환(서울이웃린치과 전문의) 강사와 함께하는 구강관리 교육이 8/2() 18:00에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에서는 요양보호사가 알아야 하는 구강 관리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올바른 칫솔질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칫솔질법은 치아 모형과 거대한 칫솔을 활용해 강사가 시연을 해 보았습니다. 이론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시연을 통해 교육생들의 이해력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이는 교육생들의 호평으로 이어졌습니다.

교육생들을 강사의 시연을 보니 이해가 잘 되었다.”,“구강관리는 정말 중요하다.”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또한, 어르신이 칫솔질을 안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여러 의견에서 나타난 질문을 모아 다음 강의 때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보는 시간도 갖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구강관리 교육에 많은 참여 바라겠습니다.

 

* 인지활동 교육





 

인지활동 교육이 8/6() 18:00에 이혜원(은평구치매안심센터 작업치료사) 강사와 함께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7월에 실시했던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인지활동이라는 강의와 같은 주제로 교육을 하였습니다. 치매에 대한 개념과 더불어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수건과 등받이 의자를 활용하여 어르신과 함께하는 치매 예방 운동을 배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육생들은 다시한번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어르신 댁에 가서 한번 해봐야겠다.” 등 여러 의견을 주셨습니다. 9월엔 만들기를 통한 인지활동 교육이 예정되어 있으니 돌봄 종사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랄게요.

 

*식생활 관리 교육





 

식생활관리 교육이 8/12() 18:00 김연정(고르다식생활연구소 대표) 강사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여름철 식생활에서 가장 신경써야하는 부분인 식중독’! 어르신은 면역력이 낮아 가벼운 배탈도 위험할 수 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만든 여러 가지 동영상을 보며 이해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지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육생들은 식중독에 대해 알게 된 시간이었다.”, “어르신께 안전한 음식을 드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식생활교육은 다음 달에도 있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정리수납 교육





 

이정선(한국정리수납협회 소속강사) 강사와 함께하는 정리수납 온라인 교육이 8/13() 18:00에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에서는 어르신 댁에 많이 있는 약품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약품은 각기 다른 효능과 각각 유효기간이 있어 관리와 정리를 무엇보다 철저히 해줘야 하는데요. 이번 교육에서는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여러 꿀팁(tip)을 알게 되었습니다. 덧붙여, 휴지심과 같은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머리맡 필통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생들은 약 정리하는 데 자신감이 생겼다.”, “재활용품으로 기발한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게 신기하다.”,“저런 것을 생각해낸 게 참 재밌다.”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정리수납 교육은 9월에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