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플랫폼]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1)

돌봄희망터 2021-09-16 16:15:45 조회수 900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1)

 

9월부터 돌봄현장 리더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이 총 3회로 이원아(일하는 여성아카데미 원장)강사님을 모시고 진행됩니다.

 

1강은 9/9()나의 갈등 대처 유형과 갈등 새롭게 보기란 주제로 갈등의 유형’, ‘갈등의 양가성’, ‘나의 갈등대처 유형탐색을 중심으로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개인적인 갈등, 그룹/조직 내의 갈등, 구조적인 갈등 등 갈등의 다양한 유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다음으로 본인의 갈등 유형 탐색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자, 코뿔소, 토끼, 거북이라는 동물로 총 3가지 유형으로 나눈 후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조별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동일한 유형끼리 함께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고, 상황에 따라 어떻게 갈등에 대처하는지 이야기하며 공감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참여하신 선생님들께서는 우리 안에 있는 네 가지 유형을 상황에 따라 적절 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같은 유형끼리 나누어 이야기해보니 나와 같은 유형이 많아서 놀랍고 반가웠다.라는 소감과 갈등에 대한 새로운 교육이어서 좋았고, 토끼 사자 거북이 코뿔소의 유형에 따라 자신을 점검해보았습니다. 더불어 4유형의 장단점을 나의 상황에 맞춰서 갈등에 대처해 볼 수 있는 교육이어서 좋았습니다.라고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