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플랫폼] 돌봄노동자 플랫폼 현장리더 양성교육(자치구모임 진행법)

돌봄희망터 2021-08-12 11:47:56 조회수 776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자치구모임 진행법)

 

이번 8월에는 [자치구모임 진행법]이라는 주제로 3일과 10일에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회의 진행 역량 키우기]

내가 기억하는 좋안던 회의 vs 안 좋았던 회의

효과적인 회의의 중요성

바람직한 회의를 위한 노력

회의의 힘과 의미, 진행자를 위한 팁

  

 먼저 교육에서 내가 기억하는 좋았던 회의와 안 좋았던 회의에 대해 31조로 말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로 안건을 주고받으며 민주적으로 진행되는 회의에 대해 대부분 좋다는 의견이 있었고, 본인 의견만 주장하는 사람이 있거나 긴 시간 진행된 회의는 안 좋았던 회의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다음으로는 효과적인 회의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교육을 들으며 본인의 회의 모습을 진단해보았습니다
. 5점부터 10점까지 다양한 점수들이 나왔는데요. 이후로 21조로 나눠져 바람직한 회의를 위한 나의 노력 3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참여자분들께서는 보통 시간을 엄수한다토론을 통해 합의된 내용이 제대로 진행되었는지 점검한다’, ‘결정된 안건을 기록으로 남긴다에 대해 앞으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회의의 힘과 의미에 대한 내용을 들으며, 회의 참여자들이 지켜야 할 자세 그리고 진행자들을 위한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회의의 진행자뿐만 아니라 회의의 참여자들이 어떤 역할과 자세를 가지고 회의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의가 마무리된 후 참여하신 선생님들께서는 회의에 참석하려는 기본자세를 배워서 다음 회의 참석 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고, 적용해야겠습니다.”, “막연히 알았던 것을 교재를 가지고 강사님 설명을 들으니 좋았고, 소그룹으로 나누어 실제로 토의를 하니 소통이 되고 여러 가지 의견을 들어서 좋았습니다 라고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앞으로도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은 더 다양한 주제의 교육들을 준비 중에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