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플랫폼]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3)

돌봄희망터 2021-09-29 09:17:00 조회수 828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3)

 

9/23()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 3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의사소통 실전연습이란 주제였는데요.

 
 

먼저 소통과 관련한 상황 제시를 통해 소통의 법칙을 알아보았습니다. 나와 상대방의 입장, 욕구 및 필요, 생각과 의도, 바람이라는 4가지 단계로 나누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조별로 나눠져 어떤 방식으로 대답할지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이를 통해 소통의 법칙 중 질문하는 것과 말의 힘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나 전달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설명을 들은 후 각자 자신이 경험했던 갈등 사례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사례에 대한 자세한 시기, 내용, 감정 상태, 신체감각 등에 대해 적어본 후 21조로 나눠져 효과적인 나 전달로 바꾸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처음 이렇게 본인의 사례에 대해 변형하다 보니 어려워하기도 하였지만, 이내 앞으론 이 방식을 적용하여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참여하신 선생님들께서는 고받는 법칙 , 질문하라, 가시 빼고 말하기, 말은 힘이 세다 전체적으로 좋았습니다.”, “심리적이 치유와 앞으로의 대처 방법, 나 전달법을 숙지하여 현장에서 더욱 건강한 관계로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해 봅니다. 매우 유익합니다 라는 소감과 평소 충동적으로 행동했다면 교육을 통해서 한 번 더 생각을 정리하고 사람과 인격을 비난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93주 동안 진행된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을 통해 선생님들의 많은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진행될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