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교육](후기) 7월 성희롱 대응 워크숍 진행

돌봄희망터 2022-08-02 15:32:40 조회수 864

2022728() 16:30~18:00에는 장기요양현장 성희롱 대응 워크숍이 대면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교육은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 사무국장이자 여성주의 자기방어 훈련 강사이신 문미정 강사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성희롱 대응 워크숍이란 성희롱예방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장기요양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과 위험에 대해 숙지하고, 폭력 상황에 대한 다양한 대응방법을 모색하여 훈련하는 교육입니다.

 

교육에서는 요양보호업무 중 성희롱(성폭력)발생 현황, 취약한 상태에 있는 서비스 이용자의 특성 상 이용자에 의한 성희롱 발생 시 더 대처가 어려운 현장 상황, 돌봄 노동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소개하며, 특히 성희롱 가해는 가해자가 그렇게 하기로 마음먹었기 때문에발생하는 것일 뿐, 피해자의 탓이 아님을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나를 보호할 수 있는 방어 방법, 자기방어를 위한 거절의 의사표현 등을 설명하며 좋은돌봄의 조건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을 이수하신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께서는 항상 어르신에게 어떻게 해드려야 한다는 어르신 위주의 교육만 받다가 요양보호사를 위한, 요양보호사가 중심이 되는 교육 내용에 가슴이 울컥했습니다.’

성희롱이라고 생각하는 순간에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라 얼굴만 붉혔는데 어떻게 하라고 구체적으로 알려 주시니 좋았습니다.’ 라며 교육 이수 소감을 밝혀주셨습니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에서는 안전하고 좋은 돌봄이 이루어지는 현장을 위해 앞으로도 함께하겠습니다!

 

>>8월 요양보호사 성희롱대응 워크숍 신청하기 

 


성희롱 문제를 드러내고 개선하는 것은 좋은 돌봄을 위한 실천입니다.

성희롱 대응으로 고민된다면 언제든 전화주세요.

장기요양요원 성희롱 상담 전화 ☎ 1544-7315 / 상담시간 월~1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