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돌봄동향

> 사업안내 > 돌봄동향


[인생3막 기업]노년층의 'A~Z' 한국시니어연구소

돌봄희망터 2023-01-04 13:45:31 조회수 357

[인생3막 기업]노년층의 'A~Z' 한국시니어연구소


아시아경제 | 2022.12.29

한국시니어연구소는 이름만 들으면 어떤 회사인지 예상하기 어렵다. 2019년 시작한 한국시니어연구소는 실버세대가 필요로 하는 휴먼터치와 관련 IT기술 조합을 통해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다. 이진열 대표(33)는 한국시니어연구소의 정체성에 대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어르신들이 집에서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등 이와 관련된 일을 하는 실버테크 기업이다”고 말했다. IT를 기반으로 한 실버산업을 뜻하는 것이다. 

(중략)

-실버산업에 있어 디지털과 아날로그 결합인 '디지로그'를 강조하는데, 그 지향점은 무엇인가.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전통산업을 기술을 통해 디지털전환(Digitalization)하는 회사라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한국시니어연구소는 아이러니하게도 ‘아날로그를 더 잘 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을 강조한다. 이를 ‘디지로그’라고 표현한다. 바로 재가요양서비스의 고객 경험은 결국 ‘휴먼터치’에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AI, 로봇 등 첨단 기술이 발달하더라도 기본적인 어르신 케어는 사람이 할 수 밖에 없다. 기술은 그 사람을 보조할 뿐이다.


-한국시니어연구소의 미래 비전과 목표가 있다면.

▲한국시니어연구소는 치킨게임을 하며 출혈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산업의 상하수도 같은 것들을 계속 깔아가는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다. 서비스부터 제품까지 앱 안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모든 재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 재가시장에서 원하는 모든 밸류체인을 확보한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다.


* 전문보기는 기사제목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