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돌봄동향

> 사업안내 > 돌봄동향


[서울특별시청] (2014.4.16) 어르신 복지서비스 한눈에...'어르신 정보 꾸러미' 발간

돌봄희망터 2014-04-17 10:10:39 조회수 2,752
서울시에서는 어르신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복지서비스 중 꼭 필요한 47개의 복지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어르신 정보 꾸러미’를 발간했습니다.
 
 서울시가 제공하고 있는 어르신복지서비스의 운영현황을 어르신에게 자세히 설명하여 서비스를 몰라서 수혜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제작했습니다.
 
 특히, 어르신 관련 부서뿐만 아니라 건강, 문화, 창업 등 다양한 부서의 서비스를 파악하여 어르신이 이용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안내하고 분야별, 연령별로 복지서비스를 정리하여 어르신들의 관심분야와 연령에 따라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서비스 이름 위에 연령표시를 첨부해 연령에 맞는 서비스 안내는 물론이고 신청방법과 문의처 등을 표기해 어르신이 한눈에 알기 쉽도록 구성했습니다.
 
 「어르신 정보 꾸러미」는 47개 복지서비스를 ?일자리 및 소득 ?사회참여 ?여가 및 문화 ?돌봄 및 요양 ?건강관리의 5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일자리 및 소득에는 어르신들의 경제적인 관심을 반영하여 기초노령연금과 어르신 일자리 지원 등의 복지서비스가 정리되어 있으며 취업 알선 기관도 안내했습니다.
 
 또한, 어르신의 사회참여활동을 위해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 등 사회참여를 신청할 수 있는 기관 안내는 물론이고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등과 같이 사회참여 활동에 꼭 필요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가 및 문화에는 어르신들의 여가 활동을 위해 노인종합복지관, 경로당 등 어르신 이용시설과 실버영화관, 노인영화제 등 문화 관련 서비스의 신청방법과 문의처를 정리했습니다.
 
 돌봄 및 요양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 그에 따른 각종 돌봄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요양시설·재가노인시설 등에 대한 입소방법 등도 안내하고 있으며 건강관리에는 어르신 건강 검진과 원외약국 약제비 지원, 의치(틀니) 시술 등에 관한 신청방법과 문의처를 소개하여 건강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어르신 정보 꾸러미」를 자치구와 경로당을 비롯해 노인종합복지관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시 홈페이지(www.seoul.go.kr)와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eoulsenior.or.kr) 등에도 공개하여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서울시에서는 매년 어르신 복지서비스 정보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2014.4.16 어르신정보꾸러미1.jpg
 
2014.4.16 어르신정보꾸러미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