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돌봄동향

> 사업안내 > 돌봄동향


[인데일리] (2014.5.16) 병원, 시간선택제 도입했더니…고객·직원 모두 만족, 업무과중 해소로 서비스 질 개선…21일 요양병원 설명회 개최

돌봄희망터 2014-05-16 10:16:59 조회수 3,214
병원, 시간선택제 도입했더니…고객·직원 모두 만족,
 
업무과중 해소로 서비스 질 개선…21일 요양병원 설명회 개최
 
 
#1. 여성전문 ‘M병원’건강검진센터를 증축하면서 시간선택제 간호사 인력을 대폭 늘렸다. 오전 시간에 몰리는 건강검진 수요를 시간선택제 간호사 추가 배치로 해결해 고객의 불편을 덜어주고 일의 효율성도 높였다.
#2. 노인요양전문 ‘H요양병원’은 직원들의 육체적 피로도가 높은 물리치료실, 통증클리닉, 초음파실 등에 시간선택제 근로자를 추가로 채용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켰고 기존 직원들의 근무만족도도 높였다.
 
병원업종에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활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고, 정부로부터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
 
고용노동부는 14일 서울 마포구 대한병원협회 대회의실에서 협회 소속 병원들을 대상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정부 지원제도 및 선도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선택제 일자리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의료원, 현대아산병원, 국립암센터, 인천광역시의료원, 서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세브란스병원, 동국대학교의료원, 인제대학교 백병원, 차병원 등 국내 대표병원 들과 중소병원들이 참여해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병원업계의 높은 관심을 대변했다.
이 자리에서 시간선택제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M병원과 동탄 S병원은 도입과정 및 운영체계, 노하우를 소개했고, 고용부 담당자는 병원 업종의 시간선택제 도입 적합성, 정책취지 및 정부지원제도 등을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지원제도 요건 및 인사관리 등 시간선택제 도입과 관련된 생생한 정보를 얻었다.
 
이재흥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대표적 시간선택제의 나라인 네덜란드에서는 보건·사회서비스 업종의 시간선택제 종사비율이 무려 80%에 달한다”며 “시간선택제 도입을 통해 육체적·감정적 피로도가 높은 병원 종사자들의 업무과중이 해소되면 서비스의 질은 물론 근로 조건도 개선돼 병원 업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오는 21일에는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소속 요양병원들을 대상으로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