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 알림마당 > 센터소식 > 전체

[5/27, 5/30] 마포구 조례 구성을 위한 요양보호사 모임

돌봄희망터 2019-05-31 15:36:46 조회수 90

[5/27, 5/30]

마포구 조례 구성을 위한 요양보호사 모임



2019년 5월 30일(목) 마포구 조례 구성을 위한 요양보호사 모임이 <마포쉼터>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자리는 서북권 조례 구성을 위한 현장 요양보호사 모임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으며,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와 서울요양보호사협회가 공동주최하였습니다.


이 자리에는  김영미 마포구의회 복지도시위원장님, 장덕준 운영위원회 부위원장님이 참석하셨고,

주최 단체인 최경숙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장님, 유희숙 서울요양보호사협회장님이 참석하여

현장 이야기를 듣고  함께 논의를 시작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선생님은 시급제로 불안정하게 일하는 요양보호사들의 노동조건을 이야기 해주셨고, 교육이나 실습을 통해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노력을 하거나 직업적으로 전망을 찾으려고 해도 현실적으로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조차 어렵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또 다른 선생님은 요양보호사에게는  실제 본인은 전염성은 아니지만 잔 기침을 자주 하는데,

서비스를 하는 중에도 기침을 참으려고 노력한다며, 독감예방 접종 뿐 아니라 상시적인 건강검진이나 지원이 절실하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그 밖에도 마포구 건강쿠폰, 해고 위험, 호칭문제, 업무 범위의 안내, 이동거리에 대한 교통수당 지급, 포상, 가족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시간 부족 등

짧은 시간안에 많은 이야기들을 해주셨습니다.


마포구의회 김영미 복지도시위원장님은 "바쁘신 와중에도 이 자리에 와서 현장 이야기를 전해주신 모든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에게 감사하다"며 " 마포구에서도 조례 구성을 포함하여 더 나은 돌봄환경을 위해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며, 올해 강남구/ 서초구에 이어서 마포구에서도 조례가 하루빨리 만들어지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