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좋은돌봄이란

> 사업안내 > 좋은돌봄이란

돌봄환경을 바꾸고 좋은 돌봄을 꽃 피우자

서울시민의 행복한 노후와 어르신돌봄노동자의 좋은 일터를 위해
‘좋은돌봄 실천선언’을 알리고, 요양현장에서 실현합시다!

비전

좋은 서비스와 좋은 일자리가 합쳐진 개념입니다.

좋은서비스는 따듯한 마음으로 이용자의 마음을 헤아리고, 그들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것을 살피고 채워주는 것입니다.
좋은일자리는 돌봄노동자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좋은돌봄 실천선언

어르신과 돌봄종사자가 상호존중하는 좋은돌봄! 사회적 약속입니다.

총 론

좋은 돌봄 실천은 인간 생명의 귀중함, 일상 유지의 소중함을 깨닫고, 우리 모두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 존재라는 관계론적 공동체 인식을 공유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좋은 돌봄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실천합니다. 이와 같은 좋은 돌봄 실천은 돌봄관계에 직접 참여하는 돌봄서비스 노동 자와 돌봄서비스 이용자 간 이자(二子) 관계에서의 이해와 노력만으로는 담보될 수 없으며, 돌봄서비스 제공기관, 돌봄 서비스 이용자 가족, 제도를 관리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기관을 관리감독하는 지방정부, 정책을 만드는 중앙정 부, 우리 사회의 돌봄문화를 형성하는 시민에 이르기까지 좋은 돌봄 실천 환경을만드는 데 책임이 있는 우리 사회공동 체 전체의 동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돌봄서비스 노동자, 돌봄서비스 제공기관,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그 가족,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정부, 시민은 좋은 돌봄 실천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선언합니다.


우리 모두는 생명을 귀하게 생각하고 따뜻한 마음이 담긴 인간적인 돌봄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갑니다. 우리 모두는 돌봄의 대상이며, 또한 돌봄의 제공자일 수 있음을 인정하며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실천합니다. 우리 모두는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판단능력에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차별하지 않으며,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 하게 대우합니다.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실천선언

  1. 1. 사회적 돌봄의 공공적 가치를 수호하는 돌봄서비스 노동자로서의 자긍심과 직업적 사명감을 갖겠습니다.
  2. 2. 돌봄서비스 이용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겠습니다.
    1. 2.1.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손상 등을 이유로 함부로 대하지 않으며, 항상 존중하겠습니다.
    2. 2.2. 돌보는 과정에서 취득하게 된 개인 사생활에 대한 비밀은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
  3. 3.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자기결정권과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하겠습니다.
    1. 3.1.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보장하겠습니다.
    2. 3.2.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잔존능력을 최대화하여 오랫동안 많은 영역에서 독립성을 유지하도록 돕겠습니다.
  4. 4.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상태를 민감하게 살피고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1. 4.1. 돌봄서비스 이용자가 원하는 것, 필요한 것을 민감하게 살피고 경청하겠습니다.
    2. 4.2.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겠습니다.
    3. 4.3.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입장에서 내가 받고 싶은 돌봄을 제공하겠습니다.
    4. 4.4. 이용자의 상태변화를 제공기관과 충분하게 소통하여 이용자에게 적합한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5. 5. 돌봄서비스 노동자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익히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 5.1. 돌봄의 의미를 되새기며 마음가짐을 새롭게 다지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기 위하여 교육훈련을 계속적으로 받겠습니다.
    2. 5.2. 돌봄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제공기관 관리자, 동료들과 함께 돌봄서비스 과정을 정기적으로 성찰하고 점검하겠습니다.
  6. 6. 돌봄서비스 노동자는 돌봄서비스 노동 수행과정에서 파악한 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운영, 돌봄정책 및 제도상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의 실천선언

  1. 1.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은 돌봄서비스 공공성 강화와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1.1. 사회서비스 및 노동관계법 등 제반 법령을 준수하겠습니다.
  2. 2.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은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인권을 보호하겠습니다.
    1. 2.1.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인권을 보호하며, 이용자의 욕구 및 불편사항을 잘반영하는 돌봄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2. 2.2.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인권과 노동권을 보호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돌봄환경을 만들겠습니다.
    3. 2.3. 돌봄 수행과정에서 돌봄서비스 이용자 및 노동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 학대, 성희롱, 산재 등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며, 발생했을 경우에는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3. 3.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은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돌봄 지식과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훈련과 개발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1. 3.1. 돌봄서비스 노동자에게 돌봄 지식과 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유급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2. 3.2. 돌봄서비스 노동자에게 학대, 성희롱, 산재 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인권 교육 및 안전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4. 4.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은 돌봄서비스 노동자와 돌봄서비스 이용자가 상호 존중하며 돌봄 윤리를 잘 지킬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1. 4.1. 돌봄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돌봄 윤리가 지켜질 수 있도록 돌봄서비스 노동자에 대한 윤리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2. 4.2. 돌봄서비스 노동자에 대한 존중과 인권이 보호될 수 있도록 돌봄서비스 이용자 및 그 가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3. 4.3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돌봄서비스 노동자 간에 돌봄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잘 중재하겠습니다.
  5. 5.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은 돌봄서비스 제공 및 기관운영 과정에서 파악한 문제점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돌봄서비스 이용자 및 가족의 실천선언

  1. 1. 돌봄서비스 노동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겠습니다.
    1. 1.1. 돌봄서비스 노동자를 존중하며, 요양(보호)사로 호칭하겠습니다.
    2. 1.2.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노고에 감사를 표현하겠습니다.
  2. 2.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겠습니다.
    1. 2.1.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직업적 권한을 존중하겠습니다.
    2. 2.2. 돌봄서비스 노동자에게 업무범위 외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겠습니다.
  3. 3. 돌봄받고 싶은 부분에 대해 잘 설명하겠습니다.
    1. 3.1. 돌봄받고 싶은 부분에 대해 잘 설명하겠습니다.
    2. 3.2. 돌봄 계획에 대하여 잘 상의하여 협의하겠습니다.
  4. 4.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가족은 서비스 수행 과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습니다.
  5. 5. 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파악한 돌봄정책 및 제도,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돌봄서비스 정책 당국의 실천선언

  1. 1.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돌봄서비스 노동자를 모두 귀중하게 여기겠습니다.
    1. 1.1.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인간다운 돌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1.2.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인간다운 노동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2. 돌봄서비스 이용자에게 인간의 존엄성이 보장되는 돌봄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3. 3. 돌봄서비스 노동자가 직업적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질을 개선하겠습니다.
    1. 3.1. 돌봄서비스 노동자들의 임금을 적정수준으로 보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3.2. 돌봄서비스 노동자들의 사회보장, 유급휴가를 보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3.3. 돌봄서비스 노동자들의 경력 인정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4.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역량강화를 위해 현장 맞춤형교육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5. 5. 돌봄서비스의 선진화를 위해 돌봄에 대한 사회적 투자를 강화하겠습니다.
  6. 6. 돌봄서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돌봄서비스 환경과 규제를 정비하겠습니다.
  7. 7. 돌봄서비스 환경의 개선을 위해 돌봄서비스 이용자, 돌봄서비스 노동자의 고충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8. 8. 좋은돌봄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8.1.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가족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2. 8.2. 사회캠페인 등을 통해 좋은돌봄 시민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