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2024년 7월 6일,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2024년 요양보호사의 날 인식개선 캠페인 '내일의 나를 돌보는 요양보호사, 지구도 돌봄' 행사의 일환으로
'좋은돌봄 ESG 실천 선언'을 하였습니다.
ESG란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어 첫 단어를 떼어 구성한 말입니다.
기업과 공공기관 등 조직 운영 방식에서 지구와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위의 세 가지가 중요하게 제안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 역시 지속가능한 지구와 건강한 사회를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자, 바로바로 ‘좋은돌봄 ESG 실천’을 선언하게 되었습니다.
은평구에서 어르신 돌봄과 요양보호사들을 위해 노력하는 대표 기관들이 모여
돌봄뿐만 아니라 환경도 돌보는 기관으로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며 공정하고, 청렴한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더 신뢰받는 기관들이 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노력에 은평구청, 은평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서울요양보호사협회도 함께 합니다.
4개의 기관이 함께 서명한 실천 선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센터는 돌봄뿐만 아니라 환경도 돌보는 기관으로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며
공정하고, 청렴한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내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돌보기 위해 센터는
돌봄현장과 일상의 삶에서 5R 운동 [①거절하기(Refuse), ②줄이기(Reduce), ③재사용하기(Reuse),
④재활용하기(Recycle), ⑤썩히기(Rot)] 동참으로 지역사회 내 선한 영향력을 펼치도록 할 것 입니다.
좋은돌봄 ESG 실천의 첫 단계로 마포쉼터와 은평센터에서 '종이컵' 대신 '다회용컵' 사용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마포쉼터에서는 7월 15일부터, 은평센터에서는 8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되며 현재 시범 시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두번째, 세번째 실천 약속은 계속되며 센터의 5R 운동에도 많은 동참과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