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실천단] 좋은돌봄실천단 노동상담교육 진행

돌봄희망터 2018-05-10 14:14:35 조회수 894

좋은돌봄실천단 노동상담교육 진행


  

본 센터에서는 좋은돌봄실천단 임원들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4일, 11일, 18일 총 3회기에 걸쳐 노동상담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노동상담교육사진.jpg

 


 

1회기에는 ‘노동법 기초 - 노동법령의 주요 근로조건에 관한 기본 개념 설명’에 대한 강의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노동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가능하였고, 실제 사례를 통해 적용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회기에서는 ‘노동상담 - 노동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상담 시 질문 및 대응과 관련한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좋은돌봄실천단이 상담 시 노동권리 침해 발생 여부를 감지하고, 간단한 이슈에 대해서는 내담자에게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마지막 3회기는 ‘노동상담 실습’ 교육으로써, 사례를 설정하여 직접 상담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추후 심화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내담자가 준비해야하는 기초자료를 안내하고, 준비과정에 내담자를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본 센터에서는 좋은돌봄실천단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좋은돌봄 실천단은?

: 좋은돌봄 확산과 노동환경 개선을 통해 좋은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요양보호사 등 돌봄노동자 조직입니다.

 

* 좋은돌봄이란?

  

 

좋은 돌봄은 따뜻한 마음으로 이용자의 마음을 헤아리고, 그들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것을 살피고 채워주는 것입니다.

좋은 일자리로서 좋은돌봄은 돌봄노동자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이용자와 이용자 가족만이 아니라 장기요양기관도 돌봄노동자의 인권과 노동권을 생각합니다. 국가에서는 공공성 강화, 돌봄노동자의 노동조건, 환경 개선, 돌봄의 가치를 인정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