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제16회 요양보호사의 날 인식개선 캠페인 '내일의 나를 돌보는 요양보호사, 지구도 돌봄'

관리자 2024-07-11 16:47:17 조회수 199


 

□ 202476일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경숙)에서 요양보호사를 포함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가 주관하고 은평구청, 은평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서울요양보호사협회가 공동 주최하여 2024년 요양보호사의 날 인식개선 캠페인을내일의 나를 돌보는 요양보호사, 지구도 돌봄슬로건으로 진행하였다.


□ 은평구에서 어르신 돌봄과 요양보호사들을 위해 노력하는 대표 기관인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 은평구청, 은평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서울요양보호사협회가 좋은돌봄 ESG 실천 선언을 통해 돌봄뿐만 아니라 환경도 돌보는 기관으로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며 공정하고, 청렴한 운영을 통해 지역 사회 내 더욱 더 신뢰받는 기관이 되는 것에 함께 하였다.


□ 요양보호사의 날 선언문 낭독과 함께 올바른 쓰레기 분리 수거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5R 운동거절하기(Refuse), 줄이기(Reduce), 재사용하기(Reuse), 재활용하기((Recycle), 썩히기(Rot)에 동참을 선언하고, 돌봄 현장과 일상에서도 환경을 돌보는 요양보호사로서의 실천으로 지역사회 내 선한 영향력을 펼치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불광역에서는 요양보호사 호칭, 업무 범위에 대한 시민대상 인식개선 캠페인과 요양보호사로 구성된 그림 동아리 동행의 작품전시회도 진행되었다.


최경숙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 센터장은 환영사에서장기요양 현장의 열악한 환경이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이 많아 오늘 캠페인을 통해 돌봄의 사회적 중요성을 알리고, 처우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특히 4개 기관이 민관협력으로 좋은돌봄 ESG 실천을 약속하는 뜻깊은 자리로 후손들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에 앞장서겠다. 건강 취약계층인 노인의 일상과 생명을 지키는 최전선에 계신 요양보호사분들과 장기요양요원의 든든한 벗으로 좋은 돌봄과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재용 은평구청 부구청장은 본인의 어머니도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고 있어 돌봄가족으로서 언제나 감사한 마음이 크다며 인사 말씀을 시작하였다. “사회적 인식이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인식개선 캠페인 등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은평구에서도 장기요양요원 실태조사 등 처우개선 사업을 위해 추경 예산 확보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돌봄 현장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점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이병도 서울시의회 의원은 좋은 돌봄이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과 처우가 개선되어야 한다. 그 소신을 가지고 앞으로 요양보호사들과 함께 열심히 하겠다며 참여자들을 지지하였다.


강화연 은평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센터장과 정찬미 서울요양보호사협회 협회장도 각각 요양보호사는 항상 남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이 마음이 공동체이고, 서로 돌보는 것이고, 어르신을 돌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르신 돌봄의 최전선에 서 있는 요양보호사를 위해 좋은 협력 파트너로 함께 노력 하겠다”, “요양보호사 당사자들이 함께 모여 목소리를 내고, 사회적 인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이 마련 된 것에 큰 의미가 있고, 좋은 돌봄 현장이 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소감을 전했다.


20247116번째 요양보호사의 날을 맞이하였다. 200871일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 이후 노령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돌봄 수요도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돌봄 현장 일선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의 근무 환경은 여전히 개선이 필요하다. 전국적으로 65만 명, 서울 지역에는 11만여 명의 요양보호사가 어르신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는 서울시민의 행복한 노후와 좋은 돌봄좋은 일자리 확산에 기여하고자 11만여 명의 서울지역 장기요양요원을 대상으로 돌봄 노동정책연구 및 돌봄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노동상담, 건강증진 프로그램, 좋은 돌봄 캠페인 등 좋은 돌봄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 「서울특별시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근거한 국내 제1호 장기요양요원 지원센터이며 현재 4개 권역 지원센터와 4개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장기요양요원의 처우개선 뿐만 아니라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돌봄 노동자의 건강과 권익지원을 통해 돌봄 서비스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