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교육 현장 스케치] 2024 서울지역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과정 1기

돌봄희망터 2024-03-26 16:44:52 조회수 379

장기요양기관과 함께 만드는 좋은 돌봄·좋은 일자리

[2024 서울지역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과정 1] 현장 스케치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와 부설 권익지원센터는 2024년 장기요양기관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지역에 좋은돌봄-좋은 일자리가 실현되려면 장기요양요원 뿐 아니라 기관장님들과의 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올해 가장 빠르게 시작된 기관 대상 사업은 바로바로 (부설)권익지원센터의 [2024 서울지역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과정]입니다.

 

[2024 서울지역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과정]은 기관을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장기요양 제도, 인사 노무, 리더십, 산업재해, 재무회계 등의 내용을 알차게 엮은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방문요양기관, ·야간 보호시설 등 기관 종류별로 나누어 진행된 이번 교육은 오픈채팅방 운영, 기수별 멤버십을 통해 장기요양기관장들간의 네트워크도 형성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4 서울지역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과정 커리큘럼>

 


2024326, 종로에 위치한 서울관광플라자 시민아카데미에서 진행된 2일차 교육의 현장 분위기를 함께 전합니다.



오전 수업을 맡은 신민철 강사(여해코칭컴퍼니 대표)는 기관장과 장기요양요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성장 마인드를 갖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성장 마인드란 모든 사람들이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전제와 욕구를 기반으로 잠재력을 발휘해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을 전제로 DISC라는 진단 도구를 활용한 리더십 특징을 분석하였는데요, 각 유형의 특징과 성장 방향을 설명할 때마다 공감과 감탄의 웃음이 터졌습니다.

 


이어서 진행된 방문요양기관 리스크 관리 시간에는 산업재해 예방에 대해 한인임 강사(정책연구소 이음 이사장)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열띤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마지막 강의는 방정문 강사(JM노인요양통합지원센터 대표)가 다년간의 회계 운영,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기관운영자들의 가장 큰 고민인 재무회계규칙의 이해에 대해 꼼꼼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방문요양기관의 서비스와 근로 환경에 딱 맞춘 교육 내용으로 이루어져 엄청난 집중력과 뜨거운 질의응답이 빛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김은숙 센터장(금천구 가족사랑 간호와 요양)높은 품질의 전문적인 강의에 감사한 생각이 들었다.” 며 말 문을 열어주셨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기관장으로 일하며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필요하던 차에 리더십 점검 프로그램이 반가워 참여하게 되었다.’ 고 동기를 밝혀주셨습니다. 또한 기관장들이 공단 평가나 지정제 등에 집중되어있어 정확한 정보를 받는 게 중요하며 제도환경 대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가 제공되면 좋겠다.’는 바램을 함께 전해주셨습니다.

 


장혁재 센터장(중랑구 100세돌봄센터)은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의 지원 범위가 기관장으로까지 확장된 데에 대한 환영의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특히 기관장들이 변화하는 정부 정책을 일일이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는데 전문가의 눈으로 해석하고 방향성을 제안해준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다.” 기관 운영을 종합적으로 지원해주는 시스템이 부재한데 이번 교육을 통해 총체적인 관점을 형성할 수 있었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해주셨습니다.


 



좋은돌봄-좋은일자리를 위해 애쓰시는 모든 기관장님들께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계속될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의 장기요양기관 대상 사업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4년 장기요양기관대상 연간 사업 안내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