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돌봄동향

> 사업안내 > 돌봄동향


노인돌봄서비스 직통번호를 아십니까?

돌봄희망터 2023-02-13 16:23:06 조회수 479

노인돌봄서비스 직통번호를 아십니까? 

2023-02-02 | 한겨레신문 


언스플래시 제공?직통 전화번호에 대한 상식적인 질문. 범죄 신고는? 112. 불이 났을 때는? 119.


그렇다면 노인 돌봄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혹시라도 자신이나 가족의 돌봄에 관해 무엇이든 물어보고 싶을 때 전화할 직통번호를 알려드릴 테니 꼭 기억하길 바란다. 정답은 ‘25825001577100025034263555’이다. 사실 그 뒤로도 숫자가 한참 더 있다. 이 문제의 답을 알게 된 사연은 이렇다.

방문진료 중에 만난 말기 암 상태의 할머니. 유일한 보호자였던 아들은 호스피스 병동에 입원 신청을 해놓고 집에서 며칠째 대기 중이었다. 그러던 차에 ‘병동에 자리가 났으니 빨리 입원 수속을 밟으라’는 연락이 왔다. 간절히 기다리던 소식이었으나 문제가 있었다. 간병인을 구하지 못한 것이다. 입원하면 당연히 병원에서 간병인을 연결해줄 거라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환자가 간병인을 구해야 했다. 저 숫자들은 아들 연락을 받고 간병인을 구하기 위해 내가 연락해본 전화번호들의 나열이다. 사설 간병업체는 물론이고 건강보험공단, 대학병원, 시청 복지과 등등. 하다 하다 안 돼 간병 일을 하는 지인에게까지 연락해봤지만 허사였다.

아무리 그래도 정부가 돌봄 민원을 해결해주는 ‘노인돌봄서비스 대표전화’ 하나는 있겠지 싶어 찾아보았지만 없었다. 대신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아이돌봄서비스’ 대표전화만 보였다. 노인을 돌보는 일에 이리 소홀하면서도 아이 돌보는 일에는 나름 진심이라 해야 할까.


(중략) 


*기사 전문 읽기는 기사 제목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