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돌봄동향

> 사업안내 > 돌봄동향


[동대문구민신문](2015.10.02) 장기요양시설 종사자와‘좋은돌봄 서울한마당’열어

돌봄희망터 2015-10-05 11:23:36 조회수 3,227
 
 
장기요양시설 종사자와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열어
 
 
 
3일(토)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박원순 시장 및 시설 관계자 일반시민 400여명 참석
최부규 기자,   2015-10-02 오후 1:59:37


 
우리나라 어르신인구는 전체 인구의 13.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돌봄을 필요로 하는 인구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어르신돌봄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요구는 날로 증대하고 있으나, 요양현장에서의 어르신과 돌봄 종사자의 인권은 매우 열악한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자 서울시와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는 오는 103()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서울특별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2015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을 개최한다.
 
서울시는 지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장기요양기관을 찾는 이용자는 증가하였지만,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 등 돌봄종사자는 저임금, 고용불안정, 낮은 사회적 인식 등 어려운 근무 환경을 견뎌내고 있는 실정이다.
 
좋은돌봄 문화확산과 돌봄종사자의 직업적 자긍심 고취시키고 종사자와 이용자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돌봄의 개념을 재정립하기 위해 이번 좋은돌봄 한마당을 개최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삶에 대한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며 요양현장 수기사진 공모전 시상식 및 다양한 문화 행사가 진행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당일 행사에 참석하여 좋은돌봄을 위한 서울시의 이후 계획 등을 공유하고, 어르신 돌봄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시설을 이용하는 일반시만과 종사자의 애로사항을 경청한다.
 
서울시는 이번 좋은돌봄 한마당행사로 인해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를 비롯하여 어르신의 사회적 돌봄을 수행하는 돌봄 현장의 주체들과 함께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좋은돌봄 문화를 확산하는데 앞장서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시는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118만명의 어르신의 노후가 든든한 서울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물론 어르신돌봄의 공공성 강화 및 돌봄 노동자 처우 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장에서 고군분투 하고 계신 돌봄종사자 분들이야 말로 복지의 최전선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속적으로 이런 자리를 마련하여 종사자와 이용자의 신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