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돌봄동향

> 사업안내 > 돌봄동향


[보도자료] “요양보호사가 알아야할 노동법이 한 권에”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 발간

돌봄희망터 2024-02-28 15:37:20 조회수 291

요양보호사가 알아야할 노동법이 한 권에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 발간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경숙, 이하 종합지원센터)에서 요양보호사 노동상담 사례 및 근로기준법, 장기요양보험 고시 등을 총망라한 2024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을 발간한다.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은 2015년 처음 발간된 이후 매년 노동현장의 변화에 맞춰 개정하고 있다. 권리찾기수첩은 근로계약 체결 임금 근로시간과 휴가 서비스중단과 해고 퇴직금과 실업급여 안전보건 및 산재보험 수급자 성희롱과 직장 내 괴롭힘 등 구체적인 내용들이 수록되어 처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백과사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에서 꼭 알아야할 주요 정보만 큰글씨판으로 제작한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 요약본 내손안에 권리찾기수첩을 함께 발간한다. ‘내손안에 권리찾기수첩의 내용을 설명하는 교육영상 ‘10분 권리찾기도 유튜브에 등재하여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놓치지 않도록 구성했다.

 

권리찾기수첩은 3월부터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및 동남, 동북, 서남 권역 어르신돌봄종사자 지원센터에 방문하는 요양보호사에게 무료로 배포된다. 또한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dolbom.org)와 종합지원센터 유튜브 채널(@dolbom119)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권리찾기수첩을 발간하는 종합지원센터는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좋은돌봄이 시작될수 있다며 권리찾기수첩이 요양보호사의 권리를 지키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권리찾기수첩 표지 이미지 및 보도자료 한글파일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